우리가 평소 자주 먹게 되지만 건강에는 그다지 도움되지 않는 식품이 있습니다. 바로 식품첨가물이 들어있는 가공식품인데요.
가공식품은 식품의 원료인 농산물,축산물,수산물의 특성을 살려 보다 맛있고 먹기 편한 것으로 변형시키는 동시에 저장성이 좋은 식품입니다.
그런데 가공식품 속 식품첨가물을 과다섭취하면 건강상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간단한 방법으로 음식 속 식품첨가물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두부
두부는 대부분 유전자 조작 콩을 사용하며 첨가물로 단백질 응고제, 소포제를 사용합니다. 작업 과정에서 거품 제거와 보관을 위해 다량의 화학 약품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는 피부염이나 고환 수축을 일으킵니다. 두부에 들어간 식품첨가물을 줄이려면 차가운 물에 5분간 담가주시는 것만으로도 식품 첨가물이 제거됩니다.
맛살류
요리뿐 아니라 간식으로도 즐겨 먹는 맛살이나 크래미도 식품첨가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착색제와 산도조절제는 간, 혈액, 신장, 생식기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식품첨가물을 제거하려면 요리로 활용할 경우 뜨거운 물에 2~3분만 데춰주세요.단, 뜨거운 물을 사용하게 되면 맛살 조직이 물러져서 모양이 흐트러질 수 있기 때문에 찬 물에 5분간 담궈주시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통조림 햄
통조림 햄은 우리가 흔하게 먹는 가장 대표적인 가공식품입니다. 통조림햄은 뚜껑을 열면 겉면에 노란 기름이 떠있는데 반드시 제거하고 드셔야 합니다.
통조림 햄은 아질산나트륨, 타르색소, MSG 함유되어 부작용으로 구토, 호흡곤란, 어린이 집중력 결핍, 뇌손상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발색제, 방부제가 함유되어 있어 발암성 물질을 생성하기 때문에 반드시 뜨거운 물을 부은 후 1~2분간 데쳐주셔야 식품 첨가물 80% 이상이 제거됩니다.
통조림 햄뿐만 아니라 각종 소시지류도 뜨거운 물에 1~2분간 데쳐주시는 게 좋습니다.
옥수수 통조림
통조림 안에 살펴보면 철인데 전혀 녹실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용물인 옥수수도 무르거나 썩지가 않는데요.
이렇게 맛을 유지하기 위해 산화방지제를 넣게 됩니다. 그대로 먹게 되면 중추신경마비, 출혈성 위염, 콜레스테롤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통조림 옥수수는 체에 받혀 흐르는 물에 살짝 헹궈만 주셔야합니다.
먹다 남은 옥수수 통조림은 캔에 보관하시지 말고 밀폐용기나 유리병에 옮겨 담아 냉장 보관하시면 3일까지 안심하고 드실 수 있습니다.
어묵
어묵에는 강화제, 방부제, 항산화제, 표백제 등 모든 첨가물이 들어 있어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고 생식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어묵을 구입하실 때 제품 표면에 적혀있는 식품첨가물을 꼼꼼하게 읽어본 뒤 첨가물이 적게 함유된 것을 고르시는 게 좋습니다.
조리를 하실 때도 어묵을 뜨거운 물에 2~3분 데친 후 식품첨가물을 제거하시고 조리하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데칠 시간이 없다면 미지근한 물에 5~10분 담갔다가 조리하셔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더 생활 속 상식 ✅
📌“핸드폰 사용한다면 이건 무조건 해야 합니다” 응급상황에 휴대전화가 잠겨있어도 가족에게 1초만에 연락할 수 있다는 방법
📌“부자들은 이 습관은 반드시 지킵니다” 재물운이 따라올 수 밖에 없다는 돈 들어오는 습관 5가지
📌“5분 운동으로 뇌로 가는 길목을 뻥 뚫어줍니다” 뇌질환 예방 이만한 운동 없습니다.
📌“30초만 원을 그리면서 꾹꾹 누르기만 하면 일어나는 놀라운 효과” 매일 ’30초’만 누르게 되면 보기싫은 아래 뱃살이 깜쪽같이 사라짐